학회소개

인사말

아동숲교육이란 아이들이 숲과 자연에서 오감으로 체험활동을 함으로써
창의, 인성을 함양하고 전인적 성장 및 발달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땅의 미래인 우리의 아이들도 대자연의 신비로운 생명력을 늘 체험하며, 그 속에서 자존감과 자신감을 갖고 꿈을 향해 도전하는 아이들로, 또한 다른 사람 및 자연과 더불어 행복감을 누리는 아이들로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나주길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지난 몇 년간 우리나라에서는 숲유치원에 대한 지대한 관심 속에 유아 숲교육이 놀라울 정도의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국가적으로 산림청을 통한 적극적인 지원과 인프라 형성이 큰 역할을 하였고, 민간 차원에서 서울교대 아동교육연구소를 비롯한 여러 대학의 숲교육 연구소, 숲교육 관련 협회 및 민간 연구소 등이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그 결과 오늘날 유아 숲교육의 교육적 가치는 일반화되었다고 표현할 정도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수많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숲교육을 열심히 실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유아 숲교육은 질적인 측면에서 볼 때 아직까지는 한국형 숲교육으로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했고 내실화를 위해서도 노력할 부분이 많이 있는 것도 주지의 사실임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또한 숲교육의 교육적 가치에 매우 큼에도 불구하고 북유럽과는 달리 초·중등정규과정의 숲교육으로 확대, 적용되지 못하고 유아교육 중심으로만 실행되고 있다는 한계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형 유아 숲교육으로의 바른 자리매김을 위한, 그리고 초중등 숲교육으로의 확대 및 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학문적 연구의 장, 즉 숲교육 이론과 실제에 관해 심도 있게 논쟁하며 연구하는 학술의 장이 마련될 필요가 제기되었습니다. 이 같은 시대적 요청 속에 숲교육에 관심 있는 많은 학자들과 현장전문가들이 한 마음 되어 한국아동숲교육학회를 창립하게 되었습니다.
그간 한국아동숲교육학회가 창립되기까지 여러모로 도와주시며 격려해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머리 숙여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우리 아이들의 진정한 행복과 성장을 위해 정진하는 학회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아동숲교육학회장
곽노의 올림